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空철학 60강: 일하는 방법의 변화(돈깨자)
空철학 60강: 일하는 방법의 변화(돈깨자)
空철학 59강: 무심-혁신-성장
空철학 59강: 무심-혁신-성장
空철학 58강: 성공 프로세스(자동차 운전)
空철학 58강: 성공 프로세스(자동
空철학 57강: 마케팅단계(3,000m 산)
空철학 57강: 마케팅단계(3,000m 산)
空철학 56강: 투자단계(2,000m 산)
空철학 56강: 투자단계(2,000m 산)
空철학 55강: 정상 오르기(걷기 케이블카)
空철학 55강: 정상 오르기(걷기 케이블카)
空철학 54강: 실력평가(베이스캠프)
空철학 54강: 실력평가(베이스캠프)
미국 NASA에서의 기술준비도수준(TRL: Tech Readiness Level) 9단계가 있다. 이때의 기술은 제품과 서비스를 모두 포함한다. 9단계까지가 정태적 평가라면, 10단계는 올바른 방향과 올바른 방법이 전제된 혁신에 의한 동태적 평가로서 Endless Game이다. 끊임없는 자기 성장에 대한 우주관과 인생관이 존재해야만 가능하다.
1단계: 기초이론/실험, 기초이론 정립단계
2단계: 실용목적 아이디어, 특허 등 개념 정립
3단계: 실험실 규모의 기본 성능 검증
4단계: 실험실 규모의 핵심 성능
5단계: 시작품 제작 및 성능 평가
6단계: 파일럿 규모 시작품 제작 및 성능 평가
7단계: 신뢰성 평가 및 수요기업 평가
8단계: 시제품 인증 및 표준화
9단계: 양산 사업화
10단계: 지속 혁신(Better품질, Cheaper비용, Faster납기)
※사전 학습과 사후 피드백(배운 점, 느낀 점, 실천할 점) 참여도 높은 2분을 선정하여 K-공철학 책을 타인에게 기부하여 다함께 참여토록 활성화 합니다(돈 가는 곳에 마음간다)
空철학 53강: 기술평가(1,000m산)
空철학 53강: 기술평가(1,000m산
코칭은 컨설팅과 확연히 다르다. 1)시간적으로 미래인가/현재인가, 2)결과물은 나만의 답/그의 답, 3)행위는 이끌어내는가/해답만 제시하나 4)관심사는 How하나/Why그럴까
Smart함은 소통혁신 상태다. 사람내면-타인-기계-자연만물이 서로 원만하게 소통하는 상태이다.
Smart Coaching은 우선 자기 내면과의 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져야 타인 혹은 모든 사물과도 이루어진다.
아래 사항을 우선 타인을 대상으로 혹은 자기 내면과 하는 게 바람직하다.
1.
어떤 고민/불만족 해결을 기대하나요?(말로 일단 해보되, 절박하다면 직접 글로 써보아야 한다-One Page/Sentence/Word)
2.
이슈(고통/불만족) 해결이 자신(조직)에게 미칠 영향은?
3.
제가 어떻게 도와드리면 되나요? 어떤 결과를 기대하나요?
4.
최선 대안은 어떤 것이 있나요? 차선/차악/최악 대안은 무엇인가요?
5.
최우선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요?
6.
어떤 장애가 예상되나요? 제가 도울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요?
7.
언제 시작하나요?
空철학 52강: Smart Coaching
空철학 52강: Smart Coaching
meta- 접두어는 '사이에, 다음에, 넘어서' 라는 의미를 가지며 자기(self)와 우주(universe)로 구분해 이해하면 쉽다.
Metaself는 자기 인식과 자아 성찰을 위한 공간적 은유를 사용하여 자신을 탐구하고 개발하는 과정이다(Peter Carleton) 공간적 은유(예를 들어 극장에서 영화 내용과 스크린)를 통해 무의식적인 자아(영화에 몰입되지 않고, 텅빈 스크린을 항상 알아차리는 자신)를 이해하고, 자신을 제3자 관점에서 실상과 허상을 같이 보는 것이다. '보는 놈을 보는' 게 명상이고 마음공부이다.
Metaverse는 가상이 아닌, 디지털 속 새로운 현실이다. 天(시간)地(공간)人(인간) 우주 생멸 원리 관점에서 인문학+기술 지도(돈깨자맵)를 한 눈으로 보고 급격히 변화하는 시대에 올바른 방향과 방법을 찾아서 자발적 행동해야만 성장할 수 있다. 메타버스는 필연적으로 다가올 미래이며 2030년경 스마트글라스가 스마트폰을 대체하는 시점부터는 활성화 될 것이다.
메타버스시대에 바꾸어야 할 3가지 1)세계관 바꾸기 97% 기존 직업이 사라지는 Digital & AI Transformation(DX & AX)시대에는 만사형통(풍요 행복 건강) 생존을 위해서는 다소 부작용 있더라도 혁신만이 희망이다.
2)실력 바꾸기 디지탈 플랫폼을 기반으로 경험을 함께 나누는 열혈 팬덤을 만들 실력을 키워야 한다. 팬덤은 인문학에 의한 취향(知好樂)을 찾아야 가능하다.
3)기초 바꾸기 상대방 마음을 사야 하는 공감자본시대이다. 휴머니티의 진정성이 묻어나오는 공감, 배려, 따뜻한 마음 원천인 인문학을 기술과 함께 반드시 익혀야 한다. 天地人 관점에서 AX(하늘) ESG(땅) Humanity(사람)을 이해하면 기초 다지기가 간단하다.
메타버스에는 가상경제가 필수이다. 가상경제는 온라인에서 실제와 연결 혹은 단독으로 가상 상품/서비스를 거래하는 경제로 디지로그 경험을 기초로 한다 A)가상+인간 : 복수 아바타 B)가상+공간 : 가상 게임, 엔터, 취미활동 C)가상+시간 : 과거+미래(추모) D)가상+경험 : XR+콘텐츠(제조, 건설, 미디어, 디자인 등 모든 분야) E)가상+경제 : 화폐+코인, NFT(금융, 예술)
※사전 학습과 사후 피드백(배운 점, 느낀 점, 실천할 점) 참여도 높은 2분을 선정하여 K-공철학 책을 타인에게 기부하여 다함께 참여토록 활성화 합니다(돈 가는 곳에 마음간다)
251차 본근한(3ㄴ): 메타버스
1)본질:
재미+유익+수익이 있는 시간+공간+인간이 융화된 디지로그 생태계
2)근거:
Time지 2022년 10월 커버스토리
空철학 51강: 메타버스
空철학 51강: 메타버스
소통에 기반한 인간 삶의 최고 상태는 경험이다. 아날로그적 경험은 인간에게만 허락된 특권이다.
이성적인 머리보다, 감성적인 심장으로 느낀 경험은 감동-감응-감탄-감격 프로세스로 손발이 즉실천하게 만든다.
경험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다. 1)'나는 (뇌로)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데카르트)'는 자연지능에서 인공지능이 강조되며 AI시대를 맞이했다.
2)하루 평균 뇌는 5만가지 생각(想)을 하지만 특징은 한번에 하나씩만 한다.
3)마음이 믿음(信)에 따라 사랑(긍정)과 두려움(부정) 중 선택한 게 정(情=心+靑)이다.
4)생각(想)+믿음(情)=느낌(感)이 경험이며, 생각을 내려놓는 게 명상이다.
5)경험 정도에 따라 감동-감응-감탄-감격이 있다(感=전부함咸+마음심心: 마음이 전부다)
6)'나는 (심장으로) 느낀다 고로 존재한다(영혼육 삼위일체)'는 AI시대를 넘어 느끼고 손발로 경험하는 문화시대를 이끌 것이다
7)직선거리 30cm의 기적(Head->Heart, 지식->지혜)은 오롯이 경험이 만든다.
※사전 학습과 사후 피드백(배운 점, 느낀 점, 실천할 점) 참여도 높은 2분을 선정하여 K-공철학 책을 타인에게 기부하여 다함께 참여토록 활성화 합니다(돈 가는 곳에 마음간다)
空철학 50강: 경험
空철학 50강: 경험
DigiLog는 2006년 이어령교수가 IT시대의 Digital과 인간과 자연관계를 대표하는 Analog를 융합한 개념으로 처음 제시했다.
이는 디지털 기술의 발달 속에서 아날로그적 가치나 경험이 재조명되거나, 디지털 제품 및 서비스에 아날로그적 감성을 융합하는 현상을 나타내는 것이었다.
20여년이 지난 현재 K-공철학 관점에서는 Digital Transformation(DX)과 Analog Transformation을 아우르는 디지로그로 혁신을 통한 가치창출 입장에서 확대 적용하고자 한다.
인간의 삶은 의식주+知好樂을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지호락은 논어 옹야편에서 나온 개념으로 '아는 것보다 좋아하는 것이 한 수 위이고, 좋아하기만 하는 것보다 즐기는 것이 상수'라는 뜻이지만, 배우고(知) 좋아하고(好) 즐기는(樂) 모든 것을 문화라는 광의로 본다.
이러한 문화는 디지털과 아날로그가 융합된 디지로그로 표현되며, 2030년경 재확산될 메타버스의 가상과 실제 세계, 현재는 ICT 기술과 인간관계, 이성과 감성, 차가운 기술과 따뜻한 정/믿음이 현재 온/오프라인 플랫폼에서 활발하게 구현되고 있다.
※사전 학습과 사후 피드백(배운 점, 느낀 점, 실천할 점) 참여도 높은 2분을 선정하여 K-공철학 책을 타인에게 기부하여 다함께 참여토록 활성화 합니다(돈 가는 곳에 마음간다)
249차 본근한(3ㄴ): DigiLog
1)본질:
Digital과 Analog의 융합 '개념'
2)근거:
2006년 중앙일보 신년호 이어령교수
3)한계:
정태적 '개념'에서 동태적 '삶'으로 적용하려면 음양법칙 피드백(Why사는가? How살아야 하나? What위해 사는가?)으로 지혜 깨침이 필수
空철학 49강: 디지로그(DigiLog)
空철학 49강: 디지로그(DigiLog)
플랫폼은 인문학+기술로 표현할 수 있으며, 데이터부터 의사결정(마음)까지 모든 단계가 동태적으로 살아 움직이는 장소이다.
플랫폼은 인간이 각자의 인맥, 지혜, 지식, 노하우 및 이해관계자를 끌어들여 일하고 즐기는 온/오프라인 마당을 의미하며 다음과 같다.
1.
물리적 구조물: 철도 승강장, 원유생산 플랫폼, 우주선 발사대
2.
제조 및 생산 활동 기반: 자동차 등 H/W를 생산하는 생산 플랫폼이나 (방문) 서비스 네트워크
3.
정치 사회적 합의: 정당의 강령이나 정견, 국가 이념, 조직의 사명
4.
IT 인프라: 윈도우, 리눅스와 같은 운영체제(OS), 스마트폰의 앱스토어(Apps), 쇼핑몰
People & Technology가 융합된 플랫폼은 개인/사회적 혁신 합의(조직 사명/비전)와 H/W, S/W, 서비스의 총합을 의미한다.
물리적으로 일상 업무를 지원하는 기술(Hardware, Software)과 인문학으로 전통/문화/역사가 있으며, 플랫폼의 가장 바람직한 모습은 인문학과 기술이 융합되어 일상의 업무를 기술(의식주)로 추진하면서 이를 즐기는 문화(지호락)가 융합된 상태이며 이는 사람으로 하여금 자기 분야에서 창조성을 발휘하는 문화인으로 재발견-재평가 과정을 거친다.
진정한 플랫폼은 의사소통의 표준과 규범으로 개방성과 운명/경제공동체적 성격을 가지며, 작고 미세한 차이를 수용하고 존중하는 (의존과 독립을 넘어) 상호의존적 상태이다.
※사전 학습과 사후 피드백(배운 점, 느낀 점, 실천할 점) 참여도 높은 2분을 선정하여 K-공철학 책을 타인에게 기부하여 다함께 참여토록 활성화 합니다(돈 가는 곳에 마음간다)
248차 본근한(3ㄴ): 플랫폼
空철학 48강: 플랫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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