空철학 51강: 메타버스

meta- 접두어는 '사이에, 다음에, 넘어서' 라는 의미를 가지며 자기(self)와 우주(universe)로 구분해 이해하면 쉽다.
Metaself는 자기 인식과 자아 성찰을 위한 공간적 은유를 사용하여 자신을 탐구하고 개발하는 과정이다(Peter Carleton) 공간적 은유(예를 들어 극장에서 영화 내용과 스크린)를 통해 무의식적인 자아(영화에 몰입되지 않고, 텅빈 스크린을 항상 알아차리는 자신)를 이해하고, 자신을 제3자 관점에서 실상과 허상을 같이 보는 것이다. '보는 놈을 보는' 게 명상이고 마음공부이다.
Metaverse는 가상이 아닌, 디지털 속 새로운 현실이다. 天(시간)地(공간)人(인간) 우주 생멸 원리 관점에서 인문학+기술 지도(돈깨자맵)를 한 눈으로 보고 급격히 변화하는 시대에 올바른 방향과 방법을 찾아서 자발적 행동해야만 성장할 수 있다. 메타버스는 필연적으로 다가올 미래이며 2030년경 스마트글라스가 스마트폰을 대체하는 시점부터는 활성화 될 것이다.
메타버스시대에 바꾸어야 할 3가지 1)세계관 바꾸기 97% 기존 직업이 사라지는 Digital & AI Transformation(DX & AX)시대에는 만사형통(풍요 행복 건강) 생존을 위해서는 다소 부작용 있더라도 혁신만이 희망이다.
2)실력 바꾸기 디지탈 플랫폼을 기반으로 경험을 함께 나누는 열혈 팬덤을 만들 실력을 키워야 한다. 팬덤은 인문학에 의한 취향(知好樂)을 찾아야 가능하다.
3)기초 바꾸기 상대방 마음을 사야 하는 공감자본시대이다. 휴머니티의 진정성이 묻어나오는 공감, 배려, 따뜻한 마음 원천인 인문학을 기술과 함께 반드시 익혀야 한다. 天地人 관점에서 AX(하늘) ESG(땅) Humanity(사람)을 이해하면 기초 다지기가 간단하다.
메타버스에는 가상경제가 필수이다. 가상경제는 온라인에서 실제와 연결 혹은 단독으로 가상 상품/서비스를 거래하는 경제로 디지로그 경험을 기초로 한다 A)가상+인간 : 복수 아바타 B)가상+공간 : 가상 게임, 엔터, 취미활동 C)가상+시간 : 과거+미래(추모) D)가상+경험 : XR+콘텐츠(제조, 건설, 미디어, 디자인 등 모든 분야) E)가상+경제 : 화폐+코인, NFT(금융, 예술)
※사전 학습과 사후 피드백(배운 점, 느낀 점, 실천할 점) 참여도 높은 2분을 선정하여 K-공철학 책을 타인에게 기부하여 다함께 참여토록 활성화 합니다(돈 가는 곳에 마음간다)

251차 본근한(3ㄴ): 메타버스

1)본질: 재미+유익+수익이 있는 시간+공간+인간이 융화된 디지로그 생태계
2)근거: Time지 2022년 10월 커버스토리
3)한계: 스마트안경 등 하드웨어를 빅테크들이 경쟁적으로 개발 중, 수익 배분 블록체인 생태계 미비 및 비즈니스 모델의 미숙성

K-공철학 51강 메타버스 피드백

1.
최관영박사
1)배운 점: 명상하는 것이 Metaverse, Metaself(자기 인식, 자기 성찰, 자신 탐구하고 개발)이다
2)느낀 점: 지관하면서 공감하는 것이 필요하다. 공감기반으로 재미, 유익, 수익을 활성화해야 한다. 본질과 근거, 한계를 명확히 해야 한다.(본근한)
3)실천할 점: 나노+탄소배출권+NFT 사업을 통해 가치창출 구조를 만들어가겠다.
2.
이경희대표
1)배운 점: 자기만의 세상을 갖되 세계관을 가져야 한다는 점 가치창출 정체성에서 기술의 발전 경쟁의 투쟁을 글로 보지 말고 영상으로 정보전달 적용 나의 부가가치를 끊임없이 찾고 노력
2)느낀 점: 과거에 문자의 발명으로 지식을 전달했다면 본질적인 전환점 시대로 도래되어 주입식 교육에서 혁명이 없으면 도태되는 세상 인재의 조건이 달라지는 추세 발빠르게 따라가지 않으면 뒤쳐지는 현실에 고여 썩는 현상 공철학 인문학으로 덕분에 눈을 뜬다.
3)실천 할 점: 확산과 적용 다양한 분야에 지식을 축적하기 위해 귀를 열고 시야를 넓혀 경험으로 변화하는 세상에 입문 힘쓰자! 명상과 함께......
3.
김광석박사
1)배운 점: “메타버스”가 가상과 현물을 상호작용 공진화하여 새로운 패러다임의 세상 창출 가능
2)느낀 점: 물질계에 정신계를 확장해 나아갈 수 있는 유용한 도구임에 확실하다.
3)실천할 점: “메타버스”를 일상에서부터 유용하게 적용해 나아가도록 생활화한다.
4.
차석근대표
1)배운 점: 메타버스 가치창출을 위한 원 페이지 작성
2)느낀 점: PoC를 통한 use case 도출 (예: 개념이 아닌 실질적 돈이 되는 모델- 산불예지 에너지 절감 안전-중대재해)
3)실천 할 점: 산재된 핵심기술과 데이터 온톨로지 표준화를 통한 차별화 적용을 위한 인 검증 협업 방안 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