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HW, SW)과 서비스 BM이 R&D 진행됨에 따라 자금은 지속적으로 투입되어야 한다.
투자자는 거의 기술적인 지식과 경험이 개발자보다는 모르기에 창업자/개발자의 '현재' 인성과 '과거' 성장 배경, TRL(Tech Readiness Level) 단계에 의한 판단만으로 초기에는 진행된다.
투자자는 대개 이 세상에 선한 영향력을 퍼트려 '모두가 다함께 잘사는 세상'을 만드는 것보다는 대부분 자기 돈을 안전하게 그리고 많이 늘려줄 수 있는 가로 판단 기준을 삼는다.
투자는 조금씩 그리고 천천히 들어오면서 창업자의 '미래' 비전/의지/리더십, 개발시 파급효과 및 개발진행 상태에 따라 아래 단계로 진행된다.
1단계(Seed, Pre-A):
-아이디어 시제품(TRL 5단계)
-자기자금, 크라우드펀딩, 엔젤, 엑셀러레이터
2단계(시리즈 A):
-수익 발생, 장기 Business Model 구축
-엔젤(3배수)
-Venture Capital(7배수: 20~50억원)
3단계(시리즈 B):
-사업 확장
-VC(15배수: 50~500억원)
4단계(시리즈 C):
-해외진출, 신제품개발, M&A계획
-VC, 헤지펀드, 투자은행, 사모펀드
5단계(해외Loan):
-지분변동 없음
-확실한 공급계약 전제조건
-수백억~1천억 이상, 先보험료 1%(에스크로: Risk-Free)
-년2.5% 금리, 2년 거치 15년 분할 상환
※사전 학습과 사후 피드백(배운 점, 느낀 점, 실천할 점) 참여도 높은 2분을 선정하여 K-공철학 책을 타인에게 기부하여 다함께 참여토록 활성화 합니다(돈 가는 곳에 마음간다)
256차 본근한(3ㄴ): 투자단계(2천m산)
1)본질: 자금은 피와 같다. 회사 규모가 작거나 크거나 지속적으로 공급되는 자금이 투자다.
2)근거: 영양분과 산소를 공급하는 피처럼 조직을 살아있게 만드는 근본 요소다
3)한계: 투자자는 기술가치 혹은 사회에의 선한 영향력보다는 투자금의 안정성과 수익추구를 최우선으로 하기에 항상 거부될 취약성을 가진다.
K-空철학 56강(투자단계) 피드백
1.
김광석박사
1)배운 점: 투자단계는 사업 성공에서 피와 같은 존재이다.
2)느낀 점: 태도 기술 자금 마케팅 계약/리스크 등 전분야에 해박해야 한다.
3)실천할 점: 돈깨자(돈버는 재미, 깨어있는 삶, 자발적 행동)의 체화
2.
이경희대표
1)배운 점: one page의 표현 상대방의 심금을 울릴 만큼의 진정성 가슴으로 공명을 느끼게 진심을 다해야 한다. 상대방의 이야기를 경청, 관계성을 역지사지로, 관점이동의 중요성을 인지한 중요한 배움터
2)느낀 점: 양자기술과 Al의 융합은 단순히 계산 속도를 높이는 것을 넘어 우리가 상상하지 못했던 새로운 응용 분야를 창출할 수가 있다. 바로 창의적인 생각 대원을 품고 영감 잘 받는,실천으로 에너지를 받자.
3)실천할 점: 물질문명에 살면서 우리 몸의 순환계 이치와 똑같다. 노력한 만큼의 결과물 참선하는 마음으로 명상을 게을리 하지,말고 꾸준히 반복 무심으로 돌아가자!
금과옥조,같은 귀한 회장님의 말씀 오늘도 생활에 덧입히며 풍성한 하루가 될 것,같습니다
덕분입니다. 감사합니다.
3.
이진호박사(010-8574-8327)
•
(현) 키키방송국 B2B대표
•
(현) K-홍익Times 발행인
•
(현) 방위사업청 SE 교수(공학박사)
[1]배운 점
1.
양자역학 세계관이 제시하는 상호연결성
가. 양자 잠재력 : 나(존재)안에 무한한 가능성(全知全能)
나. 관찰자 효과 : 선택이 현실을 만든다(信心氣運命)
다. 상호연결성 : 나는 혼자(개체)가 아니다(不二, 전체)
•
양자물리학 관점 : 자아실현의 혁명적 시각(=코페르니쿠스 지동설 : 인식 대전환)
•
양자 얽힘 현상 규명 3인 노벨상 수상(2022년) : 아인슈타인 양자얽힘 생각 틀림
•
미시 물질세계와 거시 우주의 비밀을 푸는 열쇠로 현대 과학기술 발전의 핵심적 역할
•
전자사회의 헌법 제1조(기본의 기본)는 양자역학이다(코넬대 김은아 교수)
2.
투자(2,000m 산)
가. 제품(HW, SW) and/or 서비스 BM(Business Mode)dl R+D가 진행됨에 따라 내부/외부 자금은 지속적으로 투입되어야 한다.
나. 투자자는 기술적 지식과 경험이 개발자보다는 모르기에 창업/개발자의 "현재"인성과 "과거" 성장 배경(Base Camp), TRL(Tech Readiness Level)단계(1,000m 산)에 의한 판단만으로 초기에는 진행된다.
다. 투자자는 대게 세상에 선한 영향력을 퍼트려 "모두가 다함게 잘사는 세상"을 만드는 것보다는 대부분 자기 돈을 안전하고도 많이 늘려 줄 수 있는 여부로 판단 기준을 삼는다.
라. 투자는 조금씩 그리고 천천히 들어오면서 창업자의 "미래" 비전/의지/리더십, 개발 시 파급효과 및 개발 진행 상태에 따라 5단계로 진행된다.
[2]느낀 점
1.
자신의 정체성(Identity)이 무엇인가 라는 질문에, 나 스스로에게 자문해보니 진정성(Integrity)라고 판단한다. 올바른 생각, 상대방을 존중해주는 생각, 반듯한 이야기, 즉 정직함이 모두를 살리는 길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2.
한민족의 3대 경전인 천부경(조화경), 삼일신고(교화경), 참전계경(치화경)은 1만년 전의 한민족의 정신문명을 나타낸 것이기에 현 시점에서, 이 위대한 역사적 자산을 K-사상 세계화 운동으로 추진 중에 있으며, 앞으로 대한민국에 계신 모든 분들은 이러한 K-사상에 대하여 인식하지 못하게 되면 스스로 창피한 시기가 다가오고 있기에 기술독립군에 계신 CEO분들께서도 관심을 가지시고 공부하기 바랍니다.
3.
참전계경의 구성은 8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誠,信,愛,濟,禍,福,報,應) 이중에서 6장에 해당되는 복(福)은 6개의 장으로 구성되며(人,善,順,和,寬,嚴) 이중 2번째인 善은 9개의 개념으로 구성되어 있기에 소개를 합니다.
•
善 : 선은 사랑에서 갈라진 흐름이며, 어짊의 어린아이이다. 사랑을 실천은 선으로서 행하게 되며, 선이 커지면 어짊이 되는 것이다. 착함이란 악이 없는 것임, 착함이 쌓이면 반드시 경사가 있다.
이러한 善이라 함은 9가지가 갖추어진 상태를 의미한다.
가. 慷慨(강개):선의의 의분에 비분강개하는 마음이 일어야함
나. 不苟(불구):옳다고 여기는 결단은 과감히 행하는 것
다. 遠嫌(원혐):사물을 접근시 정성을 하고 거짓과 속임이 없음
라. 明白(명백):성품이 선하면 행동과 결단이 분명함
마. 繼物(계물):남을 불쌍히 여겨 생활의 물자를 제공하는것
바. 存物(존물):생물이 생존하는 것을 좋아함. 살생유택
사. 空我(공아):자신보다는 남을 더 생각하면서 사는 사람
아. 揚能(양능):남의 능한면을 진정하는 칭찬하는 것
자. 隱愆(은건):남이 지은 허물을 숨기고 타산지석으로 삼음
[3]실천할 점
1.
모르는 것을 배우고 익히면서 새롭게 일신우일신 하는 삶을 살아가도록 할 것이며, 이러한 삶의 정체성은 진정성(Integrity)를 스스로에게 신독의 마음자세로 바라보고자 합니다.
2.
善이 이루졌다고 하는 것은 강개/불구/원혐/명백/계물/공아/양능/은건/ 이라고 표현해놓은 1만년전의 한민족의 위대성을 다시 한번 음미하면서, 이러한 위대한 한민족의 사상을 K-사상세계화 운동으로 재정립하여 알리는 것도 나의 소명중의 하나라고 생각하고 실천하고 있습니다.
4.
최관영박사
1)배운 점:
•
투자자는 "모두가 다함께 잘사는 세상" 보다는 자기 돈 안전하게 벌게하는 여부로 판단 기준을 삼는다.
•
돈을 생명체로 사람처럼 존중해야 한다. 양자역학의 얽힘 현상에 의한 끌어당김의 법칙: 입꼬리 올리고, 기뻐하고 감사하면 끌어당긴다.
2)느낀 점:
•
지식,경험(40%) + Data(40%) + Solution(20%)로 무장하면 자존감과 자신감이 생겨서 지관, 관조하게 되고, 투자자, 마케팅에서도 자신있게 대할 수 있다.
3)실천할 점
•
현장 Data를 체계적인 신뢰성 있는 big data화하고, 이를 비지니스 모델화 해야겠다.
•
명상하는 습관을 길러야겠다.
5.
김재유대표
1)배운 점: 자금은 기업의 생명줄로, 투자 단계마다 창업자의 인성과 비전, TRL에 따라 점진적으로 공급된다.
2)느낀 점: 투자자는 선한 영향보다 수익성과 안전성을 중시해 언제든 거절 가능성이 있다는 현실을 절감했다.
3)실천할 점: 기술력뿐 아니라 미래 비전과 리더십을 명확히 준비하고 투자자의 관점에서 설득 전략을 세워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