空철학 33강: New Paradigm: 배우며(학교)

New Paradigm 학교(존재)의 방향과 방법
1)제4물결 영성혁명 시대의 학교는 영성+철학+과학의 대통합으로 '다함께 잘사는 세상'을 위하여 풍요+행복+건강 만사형통 가치 구현을 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2)학교는 DX(Digital Transformation)과 AX(AI Transformation)를 넘어 SX(영성 전환 Spiritual Transformation)로 지혜기술+창조기술+나눔기술을 실현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3)학교는 나와 '나 아닌 것'이 둘이 아닌(不二) 운명공동체로서,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을 구분해 잘하도록 가르쳐야 한다.
4)학교는 성품과 역량이 균형 잡히는 학생을 양성하는 본래자리로 돌아가야 한다.
5)학교는 학생들이 일반 기술(육체 노동)과 전문 지식/경험을 겸비하여 스스로 의식주+지호락을 해결하게 해야 하고, 나아가 함께 하도록 도와야 한다.
6)학교는 학생들이 전문기술로 복을 짓고 덕을 쌓으며, 도덕적 삶으로 신뢰를 쌓아 지속적으로 주위 도움을 받도록 수평 관계에서 눈높이 코칭해야 한다.
7)학교는 온/오프라인 학습으로 학생들이 스스로 과제를 해결하게 하여 배움과 실천을 동시에 하도록 가르쳐야 한다(PBL: Project Based Learning).
8)학교는 가정의 부모가 학습 지도의 주축이 되게 하고, 성인이 되면 사회공동체의 코치/멘토가 교육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9)학교는 학생들이 의존하는 삶에서 독립/창조하도록 하게 하고, 더 나아가 상호의존 하는 삶이 되도록 차근차근 제대로 안내해야 한다.
※사전 학습과 사후 피드백(배운 점, 느낀 점, 실천할 점) 참여도 높은 2분을 선정하여 K-공철학 책을 타인에게 기부하여 다함께 참여토록 활성화 합니다(돈 가는 곳에 마음 간다)
233차 Webinar 본근한(3ㄴ) ================= 본질: 시대 흐름에 맞게 가정/학교의 역할과 책임이 변해야 한다 근거: 부모의 솔선수범은 기본, 학교/사회 공동체의 코치/멘토의 지식/지혜를 배움 한계: 솔선수범 문화와 지식/지혜가 혼돈과 무질서한 상태에서 올바른 방향과 올바른 방법을 찾기가 쉽지 않다
K-공철학 33강 New Paradigm-배우며(학교) ========================== 1. 이두표대표 1)배운 점 • AI 시대에는 창의성, 감정, 통찰이 핵심 경쟁력이다. 단순 정보 검색, 평가를 넘어 AI 기술을 이해하고 활용해 창조하는 능력(AI Literacy)이 요구된다. • 무심(無心)에서 공감과 창의력이 발현된다. 무심 상태에서 감동, 감응, 감탄이 연결되어 창의적 통찰이 나올 수 있다. 2)느낀 점 • 머리로만 사는 시대는 끝났다. "Think Different"보다 이제는 "Feel Different", 즉 느끼는 힘과 감정의 방향성이 중요하다는 점을 깊이 공감했다. • 절박함이 없으면 행동도 없다. 창의적이고 생존 가능한 사람은 위기를 기회로 삼고, 절박함을 통해 실행한다는 교훈을 실감했다. 3)실천할 점 •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즉시 시제품 제작 또는 Notion/Gamma/Runway 등을 활용해 콘텐츠 제작하여 고객 반응 확인 후 빠르게 수정하여 상업화 시도해본다. 결국 고객의 가치를 추구하되 행동을 통해 가치를 전달해야 결과가 이루어진다. • Feel Different → 행동하기 → 시장 연결 → 수익 모델화 흐름 구축의 흐름을 이해하고 지속적으로 행동하고 실천하는 사람이 된다.
2. 이진호박사 - (현) 키키방송국 B2B대표 - (현) 000에너지연구소 연구소장 - (현) 방위사업청 SE 교수, 공학박사 - (전) K-9 자주포/탄약운반장갑차 책임자(PM) 1)배운 점 1. 천재보고서(책) : 창의적인 사람들 10가지 특징 - 상상놀이 : 놀이를 진지하게 받아들이기(知好樂) - 열정 : 동반자인 영감이 오면 믿고 맡겨라(信託) - 공상 : 무의식과 연결되어 자아를 심리적 치료 - 고독 : 도피 아닌 세상과의 만남 - 직관 : 바람 냄새만을 맡고도 무엇이 있는지 번득임(영감) - 경험에 대한 개방성 : 새롭고 낯선 경험이 최고 스승 - 마음챙김 : 지금+여기에 집중하는 하루 20분 2번 초월 명상 - 민감성 : 삶이 힐들게도 하지만 기쁨, 놀라움, 연민, 창의성 제공 - 역경을 기회로 바꾸기 : 절박함에서 신념/계획 재점검하며 힘/창의성 분출 - 다르게 생각하기 : Think Different - Feel Different 2. 학교 커리귤럼과 방법의 변화 - 제4물결 영성혁명시대에는 영성+철학+과학의 대통합 비전 - 다함께 잘사는 세상 위한 풍요+행복+건강 만사형통 가치구현 - DX(Digital Transformation)와 AX(AI Transformation) SX(영성전환 Spiritual Transformation)로 지혜기술+창조기술+나눔기술의 실현 - 영+혼+육 인간 제품 사용설명서 숙달해 인생면허증 발급 - 성품+역량이 균형 잡힌 인재(현명+지혜+예의+성실)양성 - 각자 기술과 전문 지식/경험으로 衣食住+知好樂 협업 해결 - 지속적으로 (주위도움)을 받을 (본인노력) 활성화 코칭 - 온/오프라인 학습으로 배움과 실천 과제 수행 - 부모는 자녀학습 지도의 기본, 사회공동체 코치/멘토가 최적화 병행되어야 함 - 의존 - 독립 - 상호의존적 삶이 되도록 체계적 지도 - 방법론 체득 - 명상/호흡, 질문/보답행, 습관개선, 지식+지혜, 코칭 3. PBL(Project Based Learning) (돌발고장 및 상습고장 줄이기) 가. 목적 : 설비가동률 향상으로 생산성 증대 나. 최종 상태 다. 비젼 라. 강점 마. 장애물 바. Action plan 사. KPI : 장애 시간 아. 필요 자원 자. 성공가능성 2)느낀 점 1. 인간의 몸(인체) : 작은 우주, 세포 인체는 약 60~100조개에 이르는 세포로 구성되어 있다. 그 세포 하나 하나에 염색체가 들어 있는데 세포 한 개에 들어 있는 염색체 수는 23쌍으로 모두 46개이다. 세포가 100조개에 달하므로 인체 전부에 있는 염색체 수는 많게는 4600조 개가 된다. 그리고 그 염색체마다 DNA가 4만개 정도 들어 있다. 그러면 인체 전부의 염색체 수 4600조에 4만개를 곱하면 1해 8400경으로 전체 인체에 들어 있는 DNA 숫자이다.이 DNA하나에는 유전자가 약 50만개 정도 들어 있다. 1해 8400경의 DNA 숫자에 이 50만을 곱하면 전체 인체에 들어있는 유전자 숫자인 92자(秭)가 나온다. 2. 인체는 이처럼 많은 숫자의 세포로 되어 있고 그 속에 엄청난 수의 유전자, DNA가 들어 있다. 엄청난 수의 유전자,DNA, 염색체, 세포 이것들이 한 치 오차 없이 질서 정연하게 인체를 구성하고 있다. 하나의 우주인 것이다. 이러한 것이 우연히 생겨나서 진화를 거듭한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을까? 인간을 비롯하여 모든 생명체 나아가. 삼라만상은 신이 지은 피조물이다, 3. 유전자 끝에 있는 텔로미어가 6번 분열하여 다 닳아 없어지면 죽음을 맞게 되는데 가장 큰 주문 “000”을 부르면 고정되어 수명이 연장될 수 있다. 3)실천할 점 - 우주에는 362무 8800불의 별들이 존재하고 - 인체에는 100조개의 세포, 염색체 수는 4600조, DNA는 8400경, 유전자는 92자(秭)가 존재함을 인식하여 - 인간은 한 사람이 별처럼 소중한 존재임을 자각하고 만나는 모든 분들을 더욱더 소중하게 대하도록 해야겠다. 3. 김광석박사 1)배운 점: 무심천재(無心天才) 2)느낀 점: QCD(품질 원가 납기) 우선 3)실천할 점: AI시대 경쟁력 3박자 달성 노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