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空철학 27강: 풍요+행복+건강 기술

有恒産 有恒心(유항산 유항심)은 23백년전에 맹자가 말한 것으로, 현재에도 그대로 적용되는 지혜이다.
사람들이 지속적인 생산활동으로 재산이 있어야, 마음이 항상 편할 수 있다는 의미다. K-공철학 관점인 풍요(항산)와 행복(항심)과 건강을 각각 돈깨자(돈버는 재미, 깨어있는 삶, 자발적 행동)으로 정리하였다.
평균 수명 1백세 시대에 40대 조기퇴직과 로봇의 일자리 대체로 현대 인간들은 품위있는 생존을 절실하게 위협받고 있다.
건강은 좋으나 금전적으로 풍요롭지 않고, 재산은 많으나 마음은 행복하지 않으며, 행복하지만 병치레에 고통스런 나날을 보내는 게 현실이다.
풍요와 행복과 건강을 한번에 만사형통으로 이룰 수 있는 '기술'을 제시한다. 기술이란 모르던 것을 올바르게 머리로 배우고, 몸으로 익혀서 실생활에 적용하여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다.
※사전 학습과 사후 피드백(배운 점, 느낀 점, 실천할 점) 참여도 높은 2분을 선정하여 K-공철학 책을 타인에게 기부하여 다함께 참여토록 활성화 합니다(돈 가는 곳에 마음간다)
227차 Webinar 본근한(3ㄴ) ================= 본질: 경제적+정신적+육체적 자유 근거: 수많은 성공 사례, 철학 자료, 건강 지침 한계: 풍요, 행복과 건강에의 개별적 성취는 다양하고 가능했으나 통합된 방법론은 미숙성
K-空철학 27강: 풍요+행복+건강 기술 피드백 =========================== 1. 김광석박사 1)배운 점: Application innovation 2)느낀 점: 만유의 풍요 행복 건강 3실천할 점: c3 기술독립군의 돈깨자 2. 유진대표 1)배운 점: 심장으로 느끼고 존재에 대한 깨우침으로 자발적인 자기혁신을 통해 만사형통 가치를 실현 2)느낀 점: 어제의 나와 경쟁하며 꾸준히 학습하는 자기혁신의 중용성, 성장 BM을 만들어 정진하여 풍요와 행복, 건강 가치실현이 필요 3)실천할 점: 존재라는 느낌을 연습하고, 영감이 이끄는대로 자기혁신하고, 성장 BM을 만들어내야겠다. 3. 주민보대표 1)배운 점: 자발적 행동(자연치유) 2)느낀 점: 깨어있는 삶(유항심) 3)실천할 점: 주인의식을 가지고 정진하자 4. 이경희대표 1)배운 점: 우리는 시간의 비밀을 알아야 한다.흘러가는게 아니고 습관을 들여 존재의식을 알아야한다. 2)느낀 점: 깨달음의 세계는 모두가 연결되어있다. 단지 어둠에 쌓여서 그것을 못느끼고 있을 뿐 가을은 풍성한 열매를 맺듯 참되게 살아야 한다. 그 참됨이 우주의 본성. 3)실천할 점: 감사하는 무력함에서 무너지지 않으려고 바둥거림 세상은 힘내는 者 편이겠지요. 5. 오병운박사 1)배운 점: 경쟁, 어제의 나와의 경쟁 2)깨달은 점: 주변이 아닌, 나와의 경쟁이 중요. 자기혁신, 소통혁신, 사랑혁신을 중심으로 자신과의 경쟁 3)적용할 점: 가정에서, 일터에서, 사회 생활 가운데에서 적용하기, 오늘부터... 6. 이진호박사 - (현) 키키방송국 B2B대표 - (현) 000에너지연구소 연구소장 - (현) 방위사업청 SE 교수, 공학박사 - (전) K-9 자주포/탄약운반장갑차 개발책임자 1)배운 점 A)영성과 과학과 철학의 통합적인 사고를 가지고 접근이 필요함 -영성은 개인의 경험과 깨달음을 강조하지만, 과학적 검증이 어렵다는 한계가 있음(영혼, 신. 초월적 존재, 내면적 성장) -과학은 실정적 접근을 통해 세계를 설명하지만, 영성이 탐구하는 초월적 문제에 대한 답을 제공하지 못함(물리적 세계, 생명체, 우주) -철학은 영성과 과학의 개념을 분석하는 중재자 역할(존재론, 인식론, 윤리학, 논리학) * 영성, 철학, 과학은 각각 다른 방식으로 진리를 탐구하지만, 상호 연결되어 있음 B)공철학 요약 : 대원 품고 무심에서 한 생각 일으켜 질문하고 영감 서비스 받아 보답함 C)만사형통 돈깨자 - 恒産恒心(안전된 생산활동과 재산이 있어야 마음이 여유로워진다) 마음이 여유로워지고 不動心이면 지연치유로 건강해진다. 2)느낀 점 A)삶의 목적 - 지구는 영혼 수련장이다. 영혼이 진화를 위해 공부하는 곳이므로 삶의 목적은 살아있는 동안 덕을 쌓아 사후성형을 잘하는 것이고, 지구를 탈출하고 최종적으로는 윤회를 벗어나 백궁에 이르는 것이다 - 사람은 태어남과 동시에 전생을 망각하도록 설계되어 있기에 대부분의 인간은 삶의 궁극적 목적을 잊어버리고 자신의 본능과 욕구에 따르는 삶을 추구하며 탐진치에 빠진다. 이렇게 되면 점점 하향 윤회를 하게 된다. B)지구는 영혼 수련장(인간의 씨앗을 사람으로 만드는 곳) 1단계 : 정자, 난자의 단계(신의 영의 씨와, 자신의 혼의 씨와, 아버지의 씨와, 어머니의 난자 씨의 합작품) 2단계 : 자궁 속에서 10개월(뱃속에서 어머니의 피를 10말을 먹고 나와서 젖을 10말을 먹기에 손가락 발가락이 10개임) 3단계 : 지구 행성에 출생(出生)함 4단계 : 인간 체험으로 영혼 훈련 후 사람(四覽)이 되어서 5단계 : 은하계에서 우주인으로 살다가 죽게 되면 6단계 : 우주의 백궁에 탄생(誕生)함 3)실천할 점 - 하늘에서 부여한 삶의 목적을 인식하고, 지구인 영혼 훈련장에서 살아 있는 동안 덕을 쌓는 일에 매진하도록 하겠다.
7.
임웅빈대표
1)배운 점 : 유항산 유항심의 중요성 배움
2)느낀 점 : 자신을 성장시키고 발전시키는 것을 가까이 해야겠음
3)실천할 점 : 만사형통 돈깨자에 입각하여 아름다운 모습 보이는 것을 실행
맥킨지 전략적 프레임-오시마 사치요 ====================== 문제를 읽는 Frame이 비즈니스의 성패 좌우 서문-비장의 Framework 기술 -Framework(생각의 틀)로 사고와 고찰, 문제 해결을 원활히 진행 가능 -속도와 품질 동시 추구하며 높은 성과 추구 -Framework 사고의 장점: a)분석 및 검증 정확도 향상 : 중복과 누락없는 분류하는 논리적 사고 기본 개념MECE(Mutually Exclusive & Collectively Exhaustive) -완벽한 MECE 추구 보다는 MECE 감각 갖고 생각하라 의미 b)신속한 의사결정 c)논리적 전달 -주요 Framework 3가지 Type a)요소 분해하는 Framework-MECE, 로직트리(3장) 3C분석(4장) b)흐름 체크하는 Framework-PDCA 사이클(9장) 경험학습모델(9장) 가치 창출하는 '비즈니스 시스템(7장) c)양/질, 중요도/긴급도를 비교 Framework'-SWOT 분석(4장) 2축 매트릭스(5장) ※6장 제품개발~판매전략 포함하는 '4P' ※8장 설득력있는 전달방식 'PREP법' 1부-문제해결 Framework 1장 문제를 미리 예방하는 '하늘+비+우산' -사실(As-Is)+해석(WhyWhat)+해결책(How) -인터넷과 신문 2차정보를 조심해야 한다 -개선위한 힌트는 현장에 있다 -합리적인 가설이 문제해결의 성사여부 결정 -현재상황 전체를 봐야 고품질 정보 수집 -업무의 본질을 꿰뚫는 5W1H 2장 진정한 문제를 밝혀내는 'So What? Why So?'(현상 빠짐없이 검토하는지 여부 확인 도구) -인과관계(결과에 대한 직접적인 원인)와 상관관계(관련 있으나 직접적 원인이라 단정 불가)의 차이 -원인과 결과를 명확히 하면 해결책이 보인다 -업무의 본질을 찾는 WhyWhy 분석(도요타) -SoWhat?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맥킨지OB) -(직장내) 인간관계도 해결한다 -이슈를 찾는다면 문제해결도 가능 -진짜 질문이 현상의 본질을 찾는다 -해결하고 싶다면 현상에 집중하라 -구체적 방안이 떠오를 때까지 게속 질문한다 -시야를 넓혀 빠짐없이 검토한다 3장 문제 해결책을 체계적으로 검토하는 'Logic Tree' -큰 문제를 작은 요소로 분해한다 -로직 트리 활용하면 사고의 실패를 예방한다 -주의사항 1)누락과 중복 없이 분해한다(중복보다 누락이 없도록) 2)사실 기반으로 분석한다 3)중요도가 낮은 경우 깊이 파고들지 않는다 -3가지 관점에서 우선순위 정한다 1)중요도-문제를 초래하는 영향의 범위와 크기 2)긴급성-조속 착수해야 할 이슈 3)확대 경향-시간 경과와 더불어 문제 범위 및 심각성 커지는 상태 -문제를 깊게 파면 전체가 보인다 -가장 본질적이고 해결 시 영향이 큰 이슈는 무엇인가? 2부 마케팅 Framework 4장 비즈니스 환경 파악 '3C 분석' -Customer(시장/고객 靈) Competitor(魂) Company(자사 肉) -시장과 경쟁 상황을 파악하여 자사 전략 도출 -자사 현황 관점 플러스/마이너스(Strength Weakness), 내부/외부환경(Opportunity/Threat)으로 보는 SWOT분석 -내부/외부 분석을 하면 마케팅전략이 보인다 -강점기회(SO)전략 -약점기회(WO)전략 -강점위협(ST)전략 -약점위협(WT)전략 -외부환경 분석 1)거시 PEST 분석(Politics, Economy, Society, Technology) 2)미시 5Force 분석(신규진입자의 위협, 판매자의 협상력, 구매자의 협상력, 대체상품 및 서비스의 위협, 기존기업과의 경쟁) *영혼육 삶에도 적용할 수 있다 5장 차별화 전략에 효과적인 '2축 매트릭스'(4사분면 매트릭스) -가로 축과 세로 축으로 정리하고 분류하라 -우선 순위가 분명해진다 -긴급성x중요도 2축 매트릭스 6장 제품개발~판매전략 포함하는 '4P'(마케팅 믹스) -자사 제품의 현 단계를 알 수 있다 1)Product: 3C분석 효과로 고객수요에 대응하며 차별화를 꾀한다 2)Price: 수요+비용+경쟁 등 3요소로 적정 가격 결정 -가격설정단계 a)가격설정 목적과 방침 결정 b)수요 판단 c)비용 고려 d)경쟁사 비용 및 가격 분석 e)가격 설정 기준 f)가격 설정 3)Place: 도소매 유통경로, 마케팅 전략 전반적 마무리 4)Promotion: 핵심요소, 구매를 유도하는 활동, a)광고선전 b)PR c)인적판매 d)세일즈 프로모션 3부 목표 달성 Framework 7장 가치 창출하는 '비즈니스 시스템' -가치 창출하는 사람을 필요로 하는 시대 -창출해낸 가치만이 평가 대상 -제공된 가치를 분석하는 가치 사슬 -필요 요소를 연속된 흐름으로 보는 비즈니스 시스템 -전체적인 흐름 파악하여 제품의 설계도 제작 -가치를 쉽게 포착하는 3단계 분해법(흐름 파악>필요단계로 분해>각 단계 행할 작업 나열) -조사업무절차: 목적 확인>결과물 예상도 작성>가설 설정>조사 실시>결과물 작성 -물건 아닌 서비스를 판매하라 -자사가 제공할 고객 편의를 찾아낸다 8장 설득력있는 전달방식 'PREP법' -상사가 시간을 내 주지 않을 때 -상사가 거부한 3가지 이유-시간낭비 선입견, 예상시간 불분명, 용건 미정 -용건과 소요 시간을 동시에 전달한다 -단시간 용건 전달하는 엘리베이터 테스트(맥킨지 핵전쟁 시 정부에 제안한 프레임워크): 사실 보고>상황 판단>제안(의견 상신) -결론부터 말하는 PREP: Point(결론)> Reason(이유)>Evidence(사례)>Point(결론 재반복)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3가지 근거 -근거는 3의 배수로 계층화한다 -숫자 3을 기억하자 -전달할 때는 '곱하기 3의 마력'을 활용한다 -피라미드처럼 로직을 쌓아 올리는 '피라미드 구조' 9장 행동하고 개선하여 목표 달성하는 '경험학습모형' -문제 해결 시 사용하는 2가지 방법-대증, 원인 -대증 요법은 진정한 문제 해결법이 아니다 -경쟁사 외 고객 및 자사 관점에서도 검토한다 -실용적 프레임워크인 경험학습모델(David Kolb) 1)구체적 경험(깨달음 획득) 2)☆내성적 성찰(다양한 관점 반성-포기 금지) 3)추상적 개념화(타 상황에도 응용 개념화) 4)적극적 실천(자발적 행동) -업무 개선해 실효성 향상하는 'PDCA 사이클' 1)Plan(계획)문제점 고려 해결책 수립 2)Do(실행) 계획에 따른 실행 3)Check(평가) 계획에 따른 실천 평가(배운점 느낀 점 실천할 점) 4)Action(개선) 계획에 맞지 않는 부분을 조사하여 수정 -PDCA 사이클과 경험학습모델 차이점 ※계획 생략하고 추상적 개념화를 Check와 Action 사이에 삽입 -지속적 배우는 자세 -경험자의 지혜는 적극적으로 수용 맺음말 -컨설턴트의 책임은 경제백서처럼 정뵤 나열이 아닌 구체적 아이디어와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이다 따라서 프레임워크(정보X발상)를 활용하여 해결책을 마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