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空철학 18강: 사람(Who)

우주에서 가장 귀한 보배는 사람(Who인간), 세상(When시간 Where공간), 인연들이다. 사람의 몸을 받은 자기자신이 누구인지 존재의 본질을 알면, 세상에서의 자기 위치를 알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다.
나는 Who인가? 단도직입적인 추상적 질문에 동서고금 수많은 철학자들은 명쾌한 답을 제시하지 못했다.
하지만 나는 How 존재하고 사는가? 우회적인 구체적 질문을 하면 수많은 도움 덕분에 살았고(과거) 살고(현재) 이변이 없는 한 살 것이다(미래). 태어나면서부터 공짜인 공기 덕분에 숨쉬고 살고 있으며 햇빛/물/음식/부모/주변 인연 덕분에 살고 있었음을 깨우치게 된다.
How가 정리되면 Why와 What으로 확장하고, When(지금) Where(여기) 존재하는 Who(자기자신)를 쉽게 만난다.
육하원칙(5W1H) 질문의 기적!
※사전 학습과 사후 피드백(배운 점, 느낀 점, 실천할 점) 참여도 높은 2분을 선정하여 K-공철학 책을 타인에게 기부하여 다함께 참여토록 활성화 합니다(돈 가는 곳에 마음간다)

218차 Webinar 본근한(3ㄴ)

본질: 天地人(세상에 사는 사람) 중 지혜를 갈구하는 사람은 자기 존재가 빛/에너지임을 확신하고 영성/하나님/불성/알라 등으로 표현
근거: 영혼육 삼중구조에 대한 수많은 영성, 철학, 과학 자료
한계: 영과 마음과 몸에 대한 파편화된 지식과 경험으로 통합된 바른 앎을 위한 대오각성(Paradigm Shift)이 걸림돌

공철학 18강 사람(who) 피드백

1.
차석근대표
1)배운 점: 관점이동
2)느낀 점: 참나(배경자아) 알아차리기
3)실천할 점: 용서 연민 사랑 수용 감사 마음의 타인 존중
2.
김재유대표
1)배운 점-붓다(깨달은 자) 예수그리스도 명상. 기도 재미 몰입 절 알아차림 깨달음 비움 나눔 원인 결과 근본문제
2)느낀 점-5W3H 다잘세
3)실천할 점-바로바로 복많이 지으세요(이루세요)
3.
이진호박사
1)배운 점
공부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사람은 걸어 다니는 경전이다.
지구 생성 후 인간들의 존재의 영속성으로 현재의 내가 존재한다
지금의 과학혁명에서 앞으로의 영성혁명 시대로 접어들고 있다
나는 누구인가 ?
나는 왜 사는가 ?
명상을 통하여 나를 발견하는 시간이 필요하다
다함께 잘사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서 내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인가
2)느낀 점
이 세상에 사람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무슨 의미가 있을까?
지구 속에서 살아가는 사람들간의 존재의 소중함
서로 간의 이상, 생각, 가치관이 다르더라도 상대방을 존중하는 마음으로 대한다면, 나의 생각과 다르더라도 지구를 구성하는 존재로서의 인정, 즉 태극에서의 존재는 음과 양의 결합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세상이라는 전제를 인정해야만 같이 더불어 살아가는 세상을 인정하게 되는 것이라 생각함
사람, 그 자체가 소중함을 인정하고, 가치의 다름은 서로를 인정해주고 이해하되, 나와의 가치가 맞지 않으면 어울리지 않으면 된다고 생각함
지구 속에서 인간은 소중한 존재이고, 인간으로 태어나서 같은 동시대에 존재하는 그 자체 만으로도 소중 그 자체이기에 더불어 잘사는 세상을 만들기 위하여 각자의 위치에서 노력하는 삶을 살아야겠다.
3)실천할 점
K-공철학의 30개의 목차(4차 산업혁명 시대 상황~혁신)에 대하여 2024년이 가기 전에 읽고, 저자의 생각을 다시 한번 음미하는 시간을 가지고자 합니다.
4.
이경희대표
1)배운 점: Who am I?
2)느낀 점: 방하착
3)실천할 점: 명상
5.
최관영박사
1)배운 점 : Who --> How, Why --> What 으로 Paradigm Shift
2)느낀 점 : <나 아닌 것> 덕분입니다, 감사합니다, 보답합니다의 의미
3)실천할 점: Root Cause Elimination과 명상
6.
김광석박사
1)배운 점: 자아의 소중 위대함을 깨치다
2)느낀 점: 세상에 태어난 이유를 깨치다
3)실천할 점: 자기실현으로 이웃 세상에 나눈다
7.
이두표대표
1)배운 점 (2가지) -진공묘유(眞空妙有): 모든 존재는 고정된 실체가 아닌 끊임없이 변화하는 관계 속에 존재합니다.
-Why-What-How 구조: 삶의 목적과 방향성을 설정하는 핵심 질문 구조임을 배웠습니다.
2)느낀 점 (2가지) -관점 전환의 중요성: 철학적 질문을 통해 삶의 방향성과 존재 의미를 깨닫는 것이 중요함을 느꼈습니다.
-융합적 사고의 필요성: 과학, 철학, 영성이 통합될 때 균형 잡힌 삶을 이룰 수 있음을 깨달았습니다.
3)실천할 점 (2가지) -고마움과 보답 실천: 현재 삶에 감사하며, 은혜에 보답하는 행동을 실천해본다. 아파트 경비원 아저씨와 청소하시는 아줌마에게 먼저 인사하기부터 하겠습니다.
-명확한 목표 설정:‘Be-Do-Have’ 구조를 기반으로 목표와 역할을 구체화해 실천한다. 아침 명상과 푸시업 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