無我란 내가 없는(無) 것을 넘어 내가 아닌(非) 것이다. 지금껏 생각했던 '따로 고정되어 독립된' 그런 나는 없으며 그런 나는 아니다.
輪廻(바퀴 륜 돌 회)란 협의로는 돌고 도는 것이며, 광의로는 찰라 변하고 바뀌는 것이다. 인간 몸과 마음을 포함한 만물이 윤회한다는 관점이동이 되어야 세상이 제대로 보이기 시작한다.
본인 행위가 주위에 영향을 주면 주위가 변하고, 주위 변화가 다시 나에게 영향을 주어 바뀐다. 내가 밝게 하면 주위가 밝아지고, 다시 내가 밝아진다. 그것은 자신의 마음이 하기에 모든 것은 오로지 마음이 만든다(一切唯心造)
※사전 학습과 사후 피드백(배운 점, 느낀 점, 실천할 점) 참여도 높은 2분을 선정하여 K-공철학 책을 타인에게 기부하여 다함께 참여토록 활성화 합니다(돈 가는 곳에 마음간다)
214차 Webinar 본근한(3ㄴ)
본질: '따로 고정되어 독립된' 그런 '나'라는 존재는 없고 아니기에 순간순간 변하고 바뀐다
근거: 인식의 허상임이 과학에 의해 증명
한계: 잘못된 존재 인식으로 방향성을 잃고 평생을 자기가 누군지도 모르고 죽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지속적 마음공부가 필요함
피드백 14강 무아/윤회
1.
최관영박사
1)배운 점 : Artificial Intelligence 인공지능 시대에서 Application Intelligence(적용 지능)을 통해 가치 창출해서 Application Innovation(적용 혁신)을 이룰 수 있다.
2)느낀 점 : 내가 먼저 바뀌어야 한다. 내가 긍정의 switch를 on 해야 양자얽힘 현상에 의해 주위도 변한다.
3)실천할 점 : why 사는가(성공) what 위해 사는가(나눔)를 끊임없이 돌아보고, open mind로 긍정의 시각으로 바라보고, 다잘세에 기여할 수 있도록 변화해야겠다.
오늘도 귀한 배움과 깨달음의 시간 감사합니다.
2.
차석근대표
1)나는 왜 사는가?=>나 자신을 찾기 위해서
2)무엇을 위해 사는가?=>실패한 경험을 후학에게
3.
이두표대표
1)나는 왜 사는가?
=>현실적으로 천붕의 무게로 가정을 책임지는 의무감과 자녀를 위해
2)나는 무엇을 위해 사는가?
=>지식의 공유를 위해 책을 쓰고 자기계발의 실천을 통해 책임감을 실천한다
4.
김재유대표
1)나는 왜 사는가? 무엇을 위해 사는가?
더다짐!!! 20241130
나는 모든 행동의 기준을 예수님이라면 이라는 기준으로 살려 합니다.
그래서 예수님 처럼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기 위하여 이웃을 더 사랑하렵니다.
이웃에게 더 행복을 주는 사람으로 살겠습니다. 선물처럼!!!
2)배운 점: 없다-아니다
3)느낀 점: 퀀텀의 충격
4)실천할 점: 더 겸손 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