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로 뻗어가는 ‘한류 디지털 로드(한류1.0~4.0)

세계의 문화는 이제 한류문화 와 K-POP으로 통한다. 한류의 시작은 언제 부터일까? 한류는 한국의 대중문화가 해외에서 유행해 그들의 라이프스타일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문화적 현상을 말한다. 한류가 형성되기 시작한 시점은 1990년대 들어서다. 한국의 대중문화 산업이 발전하면서 한국의 콘텐츠가 홍콩과 대만 · 중국의 관심을 끌었고, 이후 일본 · 베트남 · 필리핀 등 아시아 전체로 한류가 퍼질 수 있었다. 1993년 중국에 TV 드라마 <질투>가 처음으로 수출되었고, 1997년부터 <사랑이 뭐길래> 등이 인기를 얻었다. 결국 한류1.0 은 1990년대 중반부터 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시작되면서 <겨울연가> <대장금> 등 드라마 인기가 기반이 되었다. 한류2.0은 2010년대 한류의 중심축이 아이돌 그룹을 위주로 한 대중음악으로 넘어가게 된다. 신한류의 시작이다. 한류의 지역적 범위도 아시아권을 넘어 전 세계로 넓어지고 있다.
초창기에 한류는 한국의 대중문화(드라마, 음악, 영화, 게임 등 문화 콘텐츠)가 중국 · 일본 · 동남아 지역에서 유행해 그들의 라이프스타일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문화적 현상을 말하는 것이었다. 그런데 한류의 영향력 범위는 시간이 지나면서 계속 확장세계로 웅대하게 뻗어 나가는 ‘한류 디지털 로드'로 되고 있다. 지역적으로는 아시아를 넘어 아메리카 · 아프리카 · 유럽 등으로 확산되었고, 콘텐츠도 대중문화를 넘어 순수문화예술 · 음식 · 한글 등으로 확대되고 있다.

180차 Webinar 본근한(3ㄴ)

본질: 한류는 지속적 Business Model
근거: K-Pop, K-Culture, K-철학(홍익인간, 다함께 잘사는 세상)
한계: 우리 역사와 문화 인식, 자긍심 부족